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폴 에지콤 역할의 톰 행크스
    그린 마일

    "그린 마일"은 프랭크 다라본트가 감독하고, 스티븐 킹의 소설을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콜드 마운틴 교도소에서 펼쳐지며, 그곳에서 사형수의 삶은 전기의자로 이어지는 녹색 바닥의 길이로 측정됩니다. 이야기는 구원과 공감이라는 주제로 펼쳐지며, 감옥의 가혹한 배경과 초자연적인 현상의 신비로움을 보여줍니다. 제작과정 에서의 보여주는 세심한 장인정신이 돋보이는 영화입니다.

     

     

    그린 마일의 줄거리

    요양원에서 살고 있는 노인 폴은 TV에서 영화 Top Hat의 한 장면을 보다가 눈물을 흘린다. 폴은 친구 엘렌에게 자신이 살아왔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1935년 대공황기 미국 남주 루이지애나의 콜드 마운틴 교도소에 폴 에지컴은 사형수를 수감하는 E구역의 교도장으로 일하고 있다. 사형수들을 보호, 감독하고 그린마일이라고 불리는 초록 복도를 거쳐 사형집행장의 전기의자에 앉히고 사형을 집행하는 것이 그의 주된 업무이다. 브루털, 해리 등의 교도관이 폴을 잘 보좌하고 있지만, 주지사 이모부 힘만 믿고 사형수들에게 잔인하게 구는 골칫거리 교도관 퍼시가 속을 썩이고 있다. 어느 날 콜드 마운틴교도소에 두 소녀를 살해한 죄목으로 잡혀온 사형수 존 커피가 이송되어 온다. 그는 2미터가 넘는 거구지만 아이 같은 순진한 눈망울에 어두운 환경을 무서워하는 어리숙한 모습을 보인다. 게다가 존은 병을 치유하는 신비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폴의 오랜 지병을 말끔하게 낫게 해 준다.. 그리고 사형수 에드워드가 키우는 생쥐 징글스를 교도관 퍼시가 밟아버리자, 존이 징글스를 다시 살려준다. 폴은 이런 여린 성격의 존이 벌였다는 범죄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된다. 그러던 중 교도소에 와일드 빌이라는 악동 사형수가 이송되고, 교도관들을 괴롭히며 갖은 악행을 벌인다. 폴은 퍼시를 이직시키기 위해 에드워드의 사형 집행 진행을 맡기게 된다. 퍼시는 그동안 자신을 놀렸던 에드워드에게 앙갚음을 하기 위해 사형집행 시 물에 적셔서 머리 위에 올려놓는 스펀지를 마른 상태로 올려놓아 에드워드가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이하게 한다. 한편 폴은 교도소장의 아내 멜린다가 뇌종양으로 고생을 하고 있자, 다른 교도관들과 함께 존을 데리고 가 그녀의 병을 치유시킬 작전을 계획한다. 우선 와일드 빌에게 정신을 잃는 약을 먹이고, 교도관 퍼시는 징벌방에 가두어 놓는다. 하지만 밖으로 이동하려는 존의 팔을 와일드가 빌이 잡자 존은 그의 나쁜 기억들을 공유하게 되고, 놀라고 슬퍼한다. 우여곡절 끝에 폴과 교도관들은 존을 교도소장 집으로 데려가고, 존은 교도소장 부인의 입에서 나쁜 기운을 뽑아내 치료해 준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존은 나쁜 기운을 입 밖으로 내뱉지 않는다. 폴과 존, 교도관들은 무사히 교도소 E구역으로 귀환하고 징벌방에 감금했던 퍼시를 풀어준다. 풀려난 퍼시가 걸어가는데, 존이 갑자기 그를 잡고 입안에 머금고 있던 나쁜 기운을 옮겨준다. 그러자 정신이 이상해진 듯한 퍼시가 와일드 빌을 총으로 쏴버리고 주저앉는다. 폴은 존에게 그가 행했던 행동의 연유를 물어보자, 존은 자신의 능력을 폴에게 나눠주고 그의 기억을 읽게 된다. 사실 존이 살해했다고 알려진 두 소녀의 진짜 살해범은 와일드 빌이었고, 그가 존의 팔을 잡았을 때 그 기억이 존에게 읽힌 것이다. 존은 사악한 퍼시와 와일드빌에게 그만의 벌을 준 것이라고 말한다. 드디어 존의 사형집행일이 코앞으로 다가오는데, 폴은 죄가 없는 데다가 신의 능력을 가진 존을 사형하는데 깊은 고민을 하게 되고, 존에게 자신이 어떻게 해주면 좋겠냐고 솔직히 물어본다. 존은 신의 섭리대로 사형이 집행되어야 하며, 자신의 능력이 그를 지치게 해 이제 쉬고 쉽다고 말한다. 그리고 영화를 본 적이 없다고 한편 보고 싶다고 이야기하는데 이때 틀어준 영화가 Top Hat이었다. 존의 사형집행일이 되고, 어둠이 무섭다는 존은 두건을 쓰지 않은 상태로 사형 집행을 맞이하고 사망하게 된다. 그 후로 폴과 다른 교도관들은 더 이상 사형집행을 하기 어려워 소년원으로 이직 신청을 하게 된다. 이야기를 마친 폴은 엘렌을 데리고 요양원 근처 숲 속 오두막에 가는데, 거기에는 징글스가 살고 있었다.. 폴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두 떠나고 죽고 싶어도 죽을 수 없는 상황이 자신에게 내려진 형벌이라 말하며, 영화는 끝을 맺는다.

     

     

    그린 마일의 구원과 공감의 이야기

    이 구원의 이야기의 중심인물은 극악무도한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고 마이클 클라크 던컨이 연기한 존 커피입니다. 그의 당당한 몸집과 키에도 불구하고 커피는 온화한 영혼과 설명할 수 없는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안수를 통해 다른 사람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 초자연적 능력은 영화 전체에 스며드는 구원을 보여주고, 폴 에지콤은 그린마일의 교도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커피의 기적적인 힘에 회의적이었지만, 치유의 손길을 목격하고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의 심오한 선함을 직접 경험하면서 옳고 그름에 대한 그의 가정에 의문을 제기히기 시작합니다. 각 캐릭터는 범죄에도 불구하고 관객이 갖고 있는 도덕성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어느 정도의 인간성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관객들에게 용서할 수 있는 능력과 사회가 저버린 사회에서도 구원의 가능성에 대해 성찰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린 마일의 초자연적 요소와 상징주의

    존 커피의 신비한 능력은 우리가 설명할 수 없는 것에 맞서고 세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의문을 제기하게 됩니다.  생생한 녹색 마일 자체부터, 징글스라는 연약한 생쥐에 이르기까지 영화에 담긴 상징성은 희망과 인간 정신의 지속적인 힘을 보여줍니다. 감옥의 가혹한 배경과 초자연적인 현상의 병치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독특한 영화적 경험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중성은 영화를 전통적인 드라마를 뛰어넘어 삶과 죽음, 그리고 우리의 존재를 형성하는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한 생각을 자극하게 합니다.

    그린 마일의 영화적 장인정신

    그린 마일은 설득력 있는 스토리뿐 아니라 연출, 영화 촬영, 공연, 전반적인 제작 과정에서 보여주는 세심한 장인정신이 돋보입니다. 프랭크 다라본트가 감독하고, 스티븐 킹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이 영화는 감옥 생활의 가혹한 현실과 이야기의 초자연적 요소 사이의 미묘한 균형을 헤쳐나가는 그의 능력은 칭찬할 만합니다. 촬영기법 또한 따뜻한 톤과 부드러운 조명의 사용은 감옥의 황량한 환경과 대조를 이루었고, 영화의 구성과 프레이밍은 강렬한 드라마의 순간부터 미묘한 초자연적 요소까지 변화하는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였다. “그린 마일으 중심에는 폴 에지콤 역을 맡은 톰 행크스는 의무와 연민사이에서의 갈등을 나타내고, 존 커피에 대한 마이클 클라크 던컨의 묘사는 강력하면서도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 주었다. 데이비드 모스, 보니 헌트, 더그 허치슨을 포함한 조연들은 진정성 있고 기억에 남는 연기로 영화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그린 마일의 영화적 장인정신은 재능 있는 크리에이티브 팀의 공동 노력에 대한 증거입니다. 연출부터 촬영, 음악, 출연진에 뛰어난 연기까지 모든 요소가 영화의 보석이라는 위상에 기여하고, 세부 사항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초자연적 요소와 감옥 생활의 투박한 현실감의 완벽한 통합으로 인해 그린 마일은 정서적 공명으로 관객을 사로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