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티파니에서 아침을"은 블레이크 에드워즈가 감독하고 트루먼 카포티의 동명 중편소설을 바탕으로, 1961년 개봉한 고전 로맨틱 코미디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오드리 헵번이 뉴욕에 살고 있는 세련되고 괴짜인 젊은 여성 홀리 골라이틀리 역을 맡아 그녀의 가장 상징적인 역할 중 하나를 맡았습니다. 줄거리와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영화 속 홀리의 패션과 음악에 대해 알아봅니다.
영화 소개
이 이야기는 신비한 과거를 가진 사교계 명사인 홀리가 조지 페파드가 연기한 폴 바르작이라는 작가의 애정의 대상이 되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영화는 1960년대 초 뉴욕의 상류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 중 하나는 오드리 헵번이 티파니 앤 코에서 윈도쇼핑을 할 때 입는 아이코닉한 리틀 블랙 드레스와 글래머러스한 스타일로 유명한 홀리 골라이틀리를 연기한 것입니다. "티파니에서 아침을"은 매력적인 로맨스와 햅번의 매혹적인 연기로 호평을 받았지만, 인종적으로 무감각하거나 시대에 뒤떨어진 것처럼 보일 수 있는 특정 캐릭터를 표현해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 줄거리
새벽 뉴욕의 5번가 거리 블랙 드레스와 높게 올린 머리, 진주 목걸이로 장식한 여인이 종이봉투에서 빵, 커피를 꺼내먹으며 진열된 티파니상의 보석들을 물끄러미 바라본다. 집에 도착한 홀리는 집 앞에서 홀리가 오기만을 기다리는 중년 남자가 그녀를 부르며 쫓아와 돈에 대한 대가가 없었다고 따지는데, 홀리는 미안하다며 방에 들어가 문을 닫아버린다. 남자는 밖에서 문을 두드리며 시끄럽게 하자 주인 유니오스가 경찰을 부를 거라 화를 내자 그제야 사라진다. 홀리는 돈 많은 남자들을 상대하며 그들을 발판 삼아 화려한 인생으로 거듭날 미래를 꿈꾸고 있다. 어느 날 홀리가 사는 아파트에 가난한 작가인 폴이 이사를 온다. 폴은 열쇠가 없어 홀리의 초인종을 누르고, 홀리는 잠옷 차림으로 인사를 하고 폴을 들어오게 한다. 홀리에 집에는 강가에서 주워온 고양이가 있었다, 홀리가 원하는 집을 얻기 전까지는 아무것도 소유하고 싶지 않다면서 자기가 원하는 집은 티파니 같은 거라며, 홀리는 티파니를 좋아해서 우울해질 때 택시를 타고 티파니에 간다며, 그러면 금방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한다. 티파니 같은 집을 구하면 가구도 사고 고양이 이름도 지어줄 거라 말한다. 그러다 목요일이라는 걸 알고 교도소 면회를 가야 한다며 양치를 하면서 서두른다. 폴은 누구 면회를 가는지 묻고, 홀리는 마피아 조직원인 샐리 토마토의 변호사가 한 달에 한 번 100달러를 준다고 말한다. 샐리 토마토를 엘머에서 한 번 봤는데 그가 자기를 좋아하게 되어서 일주일에 한번 면회와 달라고 부탁했는데 그걸 거절하기 어려웠다고 말한다. 택시를 잡으러 내려가는데 폴의 연상녀 애인이 나타난다. 지금 이 아파트도 그녀가 폴에게 마련해 준 것 같다. 둘은 만나자마자 키스하고 홀리도 쳐다본다. 폴은 가난한 작가라 이 여자의 애인 노릇을 하면서 돈을 받는 것이었다. 연상녀가 가자마자 홀리가 창문을 열고 남자의 방에 들어가 옷 벗고 자는 남자의 침실로 가서 아래층에 자기를 괴롭히는 남자가 있어서 그렇다면서 잠시 있게 해달라고 한다. 그러고는 남자가 자기 남동생과 닳아서 프레드라 불러도 되냐 묻고 폴은 그래도 좋다고 하고 둘은 침대에 누워 잠을 잔다. 홀리는 집에 사람들을 불러 파티를 여는데 친구가 데려온 호세 다 실바 프레이라에게 눈길이 간다. 그는 브라질 부자였고, 그와 같이 있던 러스티 트롤리도 부자라는 말을 듣고 그 남자를 선택해 가깝게 지낸다. 어느 날 폴의 아파트 앞에 나이 많은 남자가 지키고 서 있는데 폴의 연상녀는 자기 남편이 붙인 미행일 거라 생각해 떨고 있어, 폴이 그 남자와 대화를 나누는데 그 남자는 홀리의 전 남편이었다. 결혼 당시 홀리의 나이는 14살이었고, 뭘 훔치다가 사나운 이웃들 때문에 도망쳤는데 동생 프레드가 군 입대할 때까지 자기와 같이 있었고, 내년 2월에 제대하는데 그것 때문에 누나를 데리러 온 거라 한다. 그 남자는 홀리를 데려가는 게 힘들다 판단되어 폴에게 홀리를 부탁하고 버스를 타고 떠난다. 다음 날 신문에는 홀리가 관심을 가졌던 러스티 트롤러가 돈 많고 뚱뚱한 여자와 네 번째 결혼을 한다는 내용이 나오고 홀리도 그 남자가 빈털터리고 70만 달러의 빚이 있는 걸 알고 사람을 잠 못 봤다 말한다. 둘은 우울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티파니 앤코로 찾아가고 구경만 하다가 주인에게 장난감 반지에도 이니셜을 새길 수 있냐 묻고 주인은 그렇게 해주겠다고 해 둘은 기분이 좋아진다. 그들은 도서관에 가서 폴이 쓴 소설을 찾고 근무하는 여자에게 이 소설을 쓴 사람이 이 남자라며 폴을 소개하자 여자는 조용히 하라고 하면서 관심을 주지 않는다. 폴이 책에 사인을 하자 여자는 놀라서 공공재산을 파괴했다며 소리친다. 둘은 선물가게에 가서 쇼핑하는 척하며 가면 하나씩 훔쳐 쓰고 도망쳐 나온다. 폴은 다음날 연상 애인이 찾아오자 결별선언을 하고 홀리를 찾아간다. 그런데 홀리는 폴을 모른척하며 브라질 부호, 브라질 미래 대통령과 결혼하려면 그곳 문화를 알아야 한다며 바쁘다면서 말을 못 걸게 한다. 다음날 홀리는 브라질 부호인 호세와 집에 들어온다. 마침 전보가 오는데 동생 프레드가 군에서 교통사고로 죽었다는 내용이었고, 홀리는 집안의 집기를 던지며 슬픔에 빠지고 호세는 어쩔 줄 몰라하다가 집을 나간다. 시간이 흘러 동생을 잃은 상실감을 가슴에 묻은 홀리는 브라질로 떠날 준비에 여념이 없다. 두 사람은 식사 겸 작별인사를 위한 마지막 데이트에 나선다. 홀리는 본인이 꿈꾸는 장밋빛 미래를 이야기하고, 폴은 씁쓸히 여기면서도 그녀의 이야기를 다정히 들어준다. 식사를 마치고 둘은 집으로 돌아오는데 경찰 마약단속반이 그녀의 손목에 수갑을 채운다. 샐리 토마토로 인한 마약사건 때문이다. 그녀는 100달러를 받고 매주 목요일 샐리 토마토를 찾아갔으며, 그가 말해준 이상한 기상예보를 변호사에게 전하곤 했다. 그것이 잘못되어 그녀의 얼굴은 마약 건으로 신문에 크게 실렸고, 폴은 홀리의 매니저였던 제이 버만의 도움으로 그녀를 보석 석방시키고 피신에 나선다. 이 일로 호세는 홀리에게 결별을 고한다. 그래도 홀리는 자기의 외모로 브라질 부자들을 꼬시면 된다는 말에 폴은 안쓰럽게 쳐다본다. 홀리는 택시를 세우고, 데려온 고양이를 비 오는 뉴욕 거리에 버리고 간다. 그녀의 완강한 부정과 실망스러운 태도에 폴은 홀로 택시에서 내리고, 간직한 티파니 각인 반지를 그녀에게 던져 버린 채 고양이를 찾으러 돌아간다. 홀리는 한동안 반지를 매만지다가 왼손 약지에 끼워 넣고 택시에서 내려 그를 따라간다. 그녀는 비에 젖은 채 나무상자에 숨어 있는 고양이를 품에 안고 폴에게 다가간다. 두 사람은 비를 맞으며 진한 키스와 포옹으로 영화는 막을 내린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문학을 영화로 각색하는 과정에서 소설의 본질을 영화로 옮기는 일은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 예 중 크루먼 카포티의 중편 소설 "티파니에서 아침을"을 계속해서 관객을 매료시키는 영화로 변신한 것입니다. 카포티의 소설을 각색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는 수수께끼의 홀리 골라이틀리를 화면에 생생하게 표현하는 것이었습니다. 오드리 헵번의 표현은 카포티의 원래 생각했던 모습에서 벗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캐릭터의 상징적인 표현이 되었습니다. 카포티는 이 역할에 메릴린 먼로를 구상했지만 헵번의 해석은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한 매력과 취약성을 추가했습니다. 중편 소설 페이지에서 스크린으로의 홀리의 변신은 감독, 시나리오 작가, 재능 있는 출연진 간의 공동 노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캐릭터의 패션과 사운드트랙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오드리 헵번의 영묘한 우아함을 표현한 홀리 골라이틀리는 그의 의상이 우아함과 세련미의 대명사가 된 스타일 아이콘입니다. 위베르 드 지방시가 디자인한 리틀 블랙 드레스로 대표되는 캐릭터의 시그니처 룩은 패션 역사에서 전설적인 지위를 차지했습니다. 오버사이즈 선글라스와 진주 목걸이로 장식된 매끄러운 민소매 블랙 드레스는 홀리의 시크하고 대담한 성격을 완벽하게 포착합니다. 장갑과 티아라가 함께 어우러진 이 앙상블은 시대를 초월한 화려함의 지속적인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의상 디자이너 에디스 헤드와 지방시의 컬래버레이션은 홀리의 캐릭터를 정의했을 뿐만 아니라 영화 패션의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여 패션 산업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습니다. 헨리 맨시니의 잊을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사운드트랙은 영화의 매력을 이루는 중요한 부분이며, 상징적인 "Moon River"가 멜로디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오드리 헵번이 직접 부른 이 노래는 홀리 골라이틀리의 여정에 담긴 영혼의 근본적인 성격을 나타냅니다. 최우수 오리지널 송 부문 아카데미 상을 받은 만치니의 작곡은 사랑, 갈망, 자기 발견이라는 영화의 주제를 완벽하게 보완합니다. "Moon River"는 홀리의 꿈과 열망을 서정적으로 표현하고, 연상시키는 멜로디와 부드러운 오케스트레이션이 포함된 사운드트랙은 구조에 매끄럽게 엮여 감정적인 순간을 높여주고, 청중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습니다. 개봉 후 수십 년이 지난 후에도 "Moon River"는 문화적 기준이 되었으며, 잘 만들어진 영화 음악의 지속적인 힘을 보여줍니다.